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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penGL ES 에서 Text 출력방법

시원한물냉 2013. 9. 8. 17:23
OpenGL ES 에서 텍스트를 사용할 수가 없다.
 
그래서 사용하는 방식이
 
안드로이드 Canvas로 비트맵에다가 텍스트를 그린 후에 
 
그 비트맵을 가지고 OpenGL ES에서 텍스쳐로 로딩을 해서 텍스쳐로 사용한다.
 
Bitmap bitmap = Bitmap.createBitmap(128 , 128, Bitmap.Config.ARGB_8888);
Canvas canvas = new Canvas(bitmap);
 
canvas.drawText(....매개변수 생략) //이 함수로 텍스트를 그린다.
 
bitmap<< 현재 이 비트맵은 텍스트가 그려진 상태 
 
이 비트맵으로 OpenGL ES에서 텍스쳐 로딩~
 
장점 : 폰트가 정말 깔끔하다. 다국어에도 문제가 없다.
단점 : 동적인 글씨 변경하기가 매우 어렵다.  ex 게임 점수, 돈 등등
새로운 텍스트를 사용할때마다 로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움....

보통 정적인 텍스트에 사용하면 아주 좋음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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